본문 바로가기
연애&심리

나도 가스라이팅 당할 수 있다 (진단확인법)

by 기요미라이프 2022. 1. 11.
728x90
반응형

 

가스라이팅이란?
가스라이팅은 상황 조작을 통해 타인의 마음에 스스로에 대한 의심을 불러일으켜 현실감과 판단력을 잃게 만듦으로써 그 사람을 정신적으로 황폐화시키고 그 사람에게 지배력을 행사하여 결국 그 사람을 파국으로 몰아가는 것을 의미하는 심리학 용어이다.

 

나에게 아주 특별한 사람인 것처럼 나를 잘 아는 사람으로 이 사람만이 나를 이해하고 다른 사람은 우리를 이해하지 못한다는 것으로 주입을 시켜서 본인이 아주 특별하다는 것을 믿게 만들어서 주입을 시킨 후 깊은 관계에서 벗어날 수 없도록 지배를 하게 됩니다. 그 속에서 나는 무엇인가 계속 잘못을 하고, 엄청 나빠서 혼이나 거나 미안해함을 계속 느끼게 하는데... 이러한 것들이 가스라이팅을 당하고 있는 중이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. 

지금 연애를 하는데 이것이 가스라이팅인가? 의심도 할 수 없죠?? 자연스럽게 의심을 한다면 그 깊은 늪에서 빠져나오기가 힘들기 않을 테니 말입니다. 그 당시에는 그것이 남들이 모르는 우리만의 사랑인지 알고 있으니 당연히 알아차리기 힘들죠~ 모릅니다. 그 연인관계에서 힘들지만 빠져나와야만 그제야 그것이 가스라이팅이라는것을 알아차릴 수 있으니 무섭지 않을 수 없는 것이죠. 

 

그 사람이 나에게? 가스라이팅을?
무서운 가스라이팅
망하는 길로 가지 않으려면 
자가진단이 필수입니다.


가스라이팅 확인방법
1. 내가 이러는 건 널 사랑해서 그러는 거야!
대부분의 사람들은 잘못을 하면 조금이나마 자기의 양심이 있어요~ 그리고 나의 만족을 위해서 남을 위태롭게 만들었다면 조금이나마 찔림이라는 것이 있고요. 하지만 이 사람 뭔가 잘못했음에도 불구하고 "그거 너 잘되라고 그런 거잖아~" "너를 그만큼 사랑하니깐 그런 거지"라는 변명을 하죠~ 변명도 아닙니다. 그냥 타당하게 말하는 거죠!! 하지만 상대편은요? 결과보다는 과정에 이해를 하면서 받아주는 상황이 되고 말이죠.
여러분~~ 나를 사랑해서 하는 행동은 상식적으로 좋은 행동이 나와야 되는 겁니다.
"물건 훔친 건 너를 사랑해서 너에게 주고 싶어서 그랬어!", "널 때린 건 널 사랑해서 그런 거야" 이게 말이 된다고 생각합니까?? 하지만 그 당시에는 사랑해서 그런다고 찰떡같이 믿습니다. 그렇기 때문에 다~ 받아주는 것이죠.

2. 사랑하면 이 정도는 해줘도 되는 거 아냐?
가스 라이딩을 하는 사람은 대부분 애정을 느끼는 방식에 문제가 있어요~ 서로에게 좋은 사람이 되기 위해서 노력하는 것이 아니라 강요하고 비교하고 순종을 바라죠~ 

3. 눈에는 눈! 이에는 이!(정당성, 죄책감, 협박) 모든 것이 있다.
"네가 그렇게 해서 내가 이러는 거잖아~", "내가 하지 말라고 했는데 했으니깐 내가 이러는 거잖아~" 어떤 사람을 만날 때 내가 항상 잘못하는 사람이 되어버려요~ 공감능력이 뛰어나거나 자기반성을 잘하는 사람, 자책을 많이 하는 사람일 경우에는 스스로를 탓하기에 내가 어마어마하게 무엇인가 큰 잘못을 했다고 생각을 하는 겁니다. 그래서 저렇게 삐딱하게 행동하는 저 사람 모든 것에 이해를 하는 것이죠

4. 그렇게 생각하는 네 친구들이 이상한 거야~
가스 라이팅의 기본은 본인이 만나는 사람을 마음대로 내뜻대로 휘두르고 나한테 맞춰진 모습에 큰 만족감을 가지며 자기의 영향력에 엄청난 뿌듯함을 느끼기 때문에 이 사람의 주변에 나만 남을 수 있도록 만드는 것입니다.
상대편을 생각하는 것처럼 말하면서 그 사람의 주변 인물들을 이상한 사람으로 둔갑시켜서 이때까지 쌓아 올린 인간관계에 대해서 흔들리게 만드는 것이죠! 그러니 친구들이 조언을 해줘도 믿어주지를 않게 되죠! 그 사람을 만나면서 주변 사람과 인연이 끊기고 고립되기 시작한다면 정신 바짝 차리셔야 합니다.

5. 남들은 그렇게 생각 안 하는데 너는 왜 그래?
내가 하는 것은 모든 것이 진리이고 옳은 것이며 여기서 토다는 네가 이상한 것이다.라는 기본 제제 하에 내가 상식이 없는 사람인 것처럼 만들어 버립니다. 나만 그렇게 생각하는 것이 아니라 모든 사람이 그렇게 생각해~" 나의 생각을 흔들어서 본인의 말이 맞다는 것을 강조해서 믿어버리게 만드는 것이죠.

돌이켜보면 주변에서 많은 사람들이 경고를 해줍니다. 하지만 주변 사람이 모르는 우리만의 특별한 관계에서는
남들이 이해 못 하는 무엇인가 있다고 생각을 하니 충고나 조언이 들리지 않게 되죠~


주변 사람들의 경고나 내 마음속에서 오는 작은 신호들을 절대 무시하지 마세요

 

728x90
LIST

댓글